data-ad-client="ca-pub-1029341051201107"> 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방구석 IT

구글은 광고 수익으로 얼마나 벌까??

by 사랑은 아픔 2019. 10. 25.

 

 

 

누구나 궁금했지만 잘 알지는 못했던 구글의 광고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요?


구글이라는 기업 전체가 오직 광고만으로 유지가 되는걸 까요?


유튜브 수입과 유튜브가 구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또 어떻게 될까요?


방구석 IT지금 시작합니다.

 

 

 

전세계 검색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구글은


한국에서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통 강자인 네이버를 위협하고있는데요.

 
검색을 많이 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모인다는 것을 뜻하고 더욱 많은 광고가 더해진다는 것

 

을 의미 합니다. 

 

결국 광고 수익이 상당할수 밖에 없는데요.

 
구글의 수익구조를 이해할려면 모회사인 '알파벳'을 살펴봐야 합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알파벳은 2017년대비 무려 21.5%

나 급 성장한 382억 7,600만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환화로 44조 2,000억원에 달하는 엄청난 매출액을 단 3개월만에 기록한 것이죠.

 

이가운데 구글의 매출은 기형적일 정도로 절대적 입니다. 

 

무려 391억 2,200만 달러로 44조 2,230억원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광고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광고 수익 역시 2017년대비 19% 상승한  

326억 3,500만 달러로 36조 7,250억원에 달했습니다. 

 

즉, 구글 전체 수익의 85% 정도가 광고에서 나왔다는 것이죠. 

 

2019년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에서도 놀라운 기록을 남겼는데요. 

 

매출액이 389억달러 순이익이 99억 달러로 3개월 사이 순이익만

 

11조 7,000억원에 달했기 때문입니다.

 
이기록이 놀라운 이유라면 2018년 2분기대비 각각 19%, 210% 늘어난 기록이기 떄문이죠.

 

 

 

 

하지만 전세계시장을 휩쓸고 있는 유튜브 수익에 대해서는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이후


13년동안 단 한번도 공개를 하지 않으면서 베일에 쌓여 있습니다. 

 

업계 추측으로 20%정도를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을 할 뿐인데요. 

 

그럼에도 유튜브 수익은 연간 160억 달러에서 최대 250억 달러 수준으로 추청 되기때문에

 

이 추정치만 가지고도 포춘 500대 기업가운데 상위권에 해당하는 엄청난 기록이라는 놀라움

 

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웨드버시 증권의 분석가는 세세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각각의 비스니스 

 

가운데 어떤 것이라도 기대를 충족시키 못하는 것이

 

알려지기를 염려하는 집착증과 같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알파벳의 루스 포럿 최고 재정 책임관은 유튜브가 알파벳 전체 매출에 매우 중요 하면서

 

도 강한 기여를 했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추가적으로 시장조사 업체인 eMARKETER에 의하면 2019년 전 세계 온라인 시장광고의 30%

 

를 구글이 가져갈 것으로 예상 되지만

 

아마존을 비롯한 경쟁 업체의 성장으로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하기도 했습니다. 

 

즉 구글이 광고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광고에만 의존 하기에는 성장률과 매

 

출 유지 한계가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경쟁 업체가 증가하면서 광고 단가가 낮아지는 상황이라는데요.

 
미국의 경우만 하더라도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아마존에서 검색하고 바로 물건을 구입하

 

는 패턴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광고 경쟁력을 키우고 더욱 많은 광고를 노출 시키면서 동시에 기타 수익 부문을 

 

집중적으로 키우는 상황입니다.

 

 

 

 

이를 테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른데요.

 

구글의 지난해 4분기 기타 수익은 64억 8,700만 달러로 7조 3000억원에 달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사업은 연간 80억달러의 수준에 이르면서 

 

알파벳에서 3번쨰로 큰사업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구글은 AI스피커, 

생명과학을 위핸 X랩, 무선 LTE 풍선인 룬,  자율 주행차 웨이모

 
구글이 아닌 다른 인터넷 엑세스 ,드론 배달 프로젝트 윙과 같은 

 

다양한 사업에 투자 하고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진 유의미한 수익보다는 상당한 지출과 영업 손실을 기록 하고있지만

 

오직 광고 시장만 바라보지는 않겠다는

 

구글의 전략을 엿볼수 있는 대목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구글의 서비스가 언제까지 폭발 적인 성장세를 보일수 있을까요?


언젠가는 또 다른 기업이 구글을 넘어서는 초거대 광고 기업이 될수 있을 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에 달아주세요. 

 

 

댓글